Ⅰ. 음악-중심음악치료에서의 이론적 배경
1. 음악중심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
음악중심적 관점은 음악적 토대로 음악적 경험을 만들며, 그 경험의 초점(목적)은 임상에 놓여 있다. 이 때의 음악은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된다. 음악중심적 이론이 되기 위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의 실제 자산과 음악적 재능은 상당히 빈약하였다.
또 그는 종종 잠도 안 자고 하루종일 깨 있었고 기운이 넘쳤으며
전 세계 구석구석에 자기의 철물을 수송하기 위해
제트기 수십대를 구한다는 황당한 계획을 일삼았다..
그를 상담한 치료사는 조증 에피소드가 진행 중이라고 하였다
1. 서론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박아,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
치료와 교육의 역할은 연속선상에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장애아의 치료에 활용되는 기법에는 음악치료(장애아의 질환 영역 이외에도 정상인을 위한 음악 등 다방면의 영역에 적용), 미술치료(장애영역에 제약을 받지 않고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의사소통 원할을 위해서는 약물남용자, 약물에
음악치료사가 즐겁고 창조적인 음악적 경험을 음악치료 대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인 이상상태를 복원하여 이를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향상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미국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 정
치료대상자와 치료사가 언어와 상징적 즉흥연주를 사용하는 것으로 즉흥연주에서 나타나는 전이와 역전이를 중요시 여긴다. 1970년대 초 영국의 메리 프리슬리(Mary Priestley)에 의해 발전된 모델이다.
4) 생체의학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Biomedical theory of music therapy)
통증과 음악이 뇌로 전달되어지는 과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음악치료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입장의 치료형태를 가진다, 임상의 현장에서 음악치료 가 시행될 때 그 접근 방식을 음악치료 그룹에서 경험하는 과정들을 음악외적인 것에 연관시켜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는 관련적 음악치료 (referential music therapy
Ⅰ. 서론
1. 음악치료
1.1 음악치료의 개념
음악치료는 음악을 치료의 매개체로 사용하여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치료의 한 형태로서 음악과 과학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예술적, 창조적, 과학적인 치료이다. 우리 모두에게 내재되어 있는 음악성(innate musicality, inborn musicality)을
음악 활동의 하나에 성 토마스 길드가 했던 ‘치료음악회’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로부터 근대 음악치료법의 큰 흐름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음악치료’라는 용어는 1950년 국립음악협회(National Music Council, NMC)에서 공식 명칭으로 채택되었다.
미국 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는 음